-
이번 글에서는 대만 여행을 가기 위해 출국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대만 여행 체크리스트 중 꼭!! 출국 전에 준비해야 할 것과, 출국 후에도 가능한 것으로 나누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대만 여행 체크리스트 (출국 전)
-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여권
- 여행자보험 가입
- 대만 여행지원금 신청
- 전자입국신고서 / e-Gate 자동출입국 사전 작성
- 해외여행전용 카드(트래블로그, SOL 트래블 체크카드 등)
- 유심 / 이심 / 로밍 / 포켓와이파이 중 선택해서 준비
① 여권 / 비자
대부분의 나라에 입국할 땐 여권의 유효기간이 도착일 기준 최소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항공권을 예약하기 전에 여권의 유효기간을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만은 무비자 입국이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여행 목적으로 방문 시 90일간 무비자로 체류할 수 있습니다.
② 여행자보험
해외여행 시에는 예상치 못한 사고, 소지품 분실, 도난, 여권 분실, 항공지연, 수하물 분실 등을 대비하여 여행자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마다 보장내역과 보험료에 다소 차이는 있지만 7박 이하라면 대부분 만 원 이내에 가입 가능합니다.
여행자보험 비교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③ 대만 여행지원금
대만은 2025년 6월 30일까지 해외 여행객들에게 추첨을 통해 여행지원금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저도 여행지원금을 신청하여 총 42만 원의 당첨금으로 호텔 숙박료를 크게 절약했습니다.
대만 도착 1~7일 전에 신청 가능하므로 출국 전에 잊지 말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④ 전자입국신고서 / e-Gate 자동출입국 사전 작성
대만 공항에 도착하면 두 가지 입국심사대가 있습니다. 입국심사관이 있는 외국인 전용 심사대와 자동출입국(e-Gate)입니다.
대만을 자주 방문하는 분이라면 자동출입국(e-Gate) 등록을 추천드립니다. 한번 등록해 두면 여권 유효기간 내에 자동출입국을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만 입국 전에 미리 전자입국신고서를 제출한 후, 공항에서 자동출입국 등록센터에 방문하여 사진촬영, 지문등록을 마치면 바로 전용 게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을 위해 일회성으로 대만을 방문하시는 거라면 굳이 자동출입국 등록까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미리 전자입국신고서를 작성하거나, 기내에서 나눠주는 종이 입국신고서를 작성하여 입국하시면 됩니다.
⑤ 해외여행전용 카드
대만달러를 미리 환전해 가도 괜찮지만, 최대한 환전 수수료 혜택을 받으려면 해외여행전용 카드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만 여행에는 하나은행 트래블로그나 신한 SOL 트래블 체크카드를 추천드립니다. 이 두 가지 카드는 대만달러 환전 시 수수료 무료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전용 카드와 연계된 앱으로 환전 후, 대만 공항에서 ATM기로 출금하시면 됩니다. 환전 수수료와 출금 수수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환전/출금하여 사용할 수 있어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⑥ 유심 / 이심 / 로밍 / 포켓와이파이
휴대폰과 데이터 이용은 여행 인원이나 여행기간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만은 한국에 비해 통신료가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로밍보다는 현지 이심/유심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본인의 휴대폰이 최신 기종이라면 이심, 저렴한 비용에 데이터를 마음껏 사용하고 싶다면 유심, 비용은 비싸지만 한국에서 연락받을 일이 있다면 로밍, 여행 인원이 많다면 포켓와이파이(도시락)를 이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심이나 유심은 kkday, 클룩 등으로 미리 구매하고 공항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타오위안 공항은 클룩 부스가 더 찾기 쉽기 때문에 클룩을 통해 예약하시길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대만 여행 체크리스트 (출국 후)
- 이지카드(교통카드)
- 현지 투어 및 패스권 구입
① 이지카드
이지카드는 한국의 티머니 같은 교통카드입니다. 대만의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편의점 등에서 결제도 가능하기 때문에 대만 여행 시 이지카드는 필수입니다.
이지카드는 출국 전에 kkday, 클룩 등에서 사전구매 후 공항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지 공항이나 지하철역, 편의점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구매하지 않아도 전혀 문제없습니다. 오히려 현지 편의점에서는 더욱 다양한 디자인의 이지카드를 구입할 수 있어서 현지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이지카드 구입은 100 대만달러이며, 편의점이나 지하철역에서 충전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② 현지 투어 및 패스권
대만은 kkday 또는 klook 앱을 이용해서 현지 투어나 패스권을 예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투어와 티켓은 앱에서 예약 즉시 사용할 수 있고, 별도의 바우처 출력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출국 전에 미리 출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버스투어, 택시 투어, 가이드 투어 등은 너무 늦게 예약하면 매진될 수 있기 때문에 3~4일 전에는 예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대만 여행 체크리스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만 여행을 준비 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2024.03.09 - [생활팁] - 카카오 여행자보험 환급 후기 및 환급 방법
2023.12.30 - [생활팁] - 트래블월렛 카드 발급 및 이용방법
2024.02.23 - [생활팁] - 신한 트래블 카드 환전 후기(대만달러 환전 수수료 무료!)
'여행 > 해외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만 맛집] 유산동 우육면 방문 후기(+ 후추빵) (0) 2024.04.02 [대만 맛집] 찐 딤섬 맛집 "진딘로우" 방문 후기(feat. 트러플 소룡포) (1) 2024.04.01 [대만 맛집] 훠궈 맛집 대만 "라오쓰촨" 방문 후기 (1) 2024.03.21 대만 전자 입국신고서, 종이 입국신고서 작성방법 (0) 2024.03.11 대만 여행지원금 신청 방법 및 숙박지원금 사용 방법(42만원 당첨 후기!) (0) 2024.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