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이스피싱은 그 수법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끊임없이 피해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이스피싱을 미리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실제 보이스피싱 전화는 정당한 기관에서 온 것처럼 매우 교묘하게 조작돼서 판별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보이스피싱이 의심될 때 간편하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검찰청 찐센터로 문자를 보내는 방법입니다.
검찰청 찐센터란?
검찰청 찐센터는 시민들이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고 신고할 수 있도록 서울중앙지검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정확한 이름은 '보이스피싱 서류 진짜인지 알려줘 콜센터(찐센터)'입니다. 이름만 봐도 그 기능을 알 수 있는 기관이죠.
2020년 9월부터 운영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모르는 분들이 많아 이 글을 통해 더욱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보이스피싱은 그 수법이 매우 다양한데, 보이스피싱 사건 중 약 40%는 검찰을 사칭하는 수법이라고 합니다. 검찰을 사칭하여 전화 및 문자로 구속영장, 참고인 조사 요구서 등 위조 서류를 피해자에게 보내는 방식인데,
이렇게 받은 의심스러운 서류를 검찰청 찐센터에 문자로 문의하면 바로 진위 여부를 알려줍니다.
검찰청 찐센터 번호는 010-3570-8242 입니다.
단, 검찰청 찐센터에 문의할 때는 다른 사람의 휴대폰이나 유선전화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스피싱을 받은 사람은 휴대폰에 악성 앱이 설치되어 찐센터 번호로 연락해도 보이스피싱 조직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전화를 받았을 땐 아래의 3가지만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 검찰은 절대 현금을 인출, 송금하라고 하지 않습니다.
2. 검찰은 일단 전화를 끊고 다시 걸겠다고 했을 때 어떤 불이익도 주지 않습니다.
3. 검찰은 휴대전화 메시지로 서류를 보내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2번입니다. 검찰은 일단 전화를 끊고 확인 후 다시 걸겠다고 이야기해도 절대 불이익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검찰이라고 하는 전화를 받았을 땐 일단 전화를 끊고 해당 전화번호가 정말 검찰이 맞는지 검찰청 찐센터에 문자를 보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통화목록을 캡처하거나, 받은 서류를 첨부하여 문자를 보내면 검찰 측에서 아래와 같이 진위 여부를 확인하여 답변해 줍니다.
오늘은 보이스피싱을 예방할 수 있도록 검찰에서 직접 사칭 여부를 판별해 주는 검찰청 찐센터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꼭 기억해 두셨다가 의심스러운 전화를 받았을 때 적절히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2024.05.03 - [생활팁] - [병원 신분증 의무화]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받자
2024.03.26 - [생활팁] - 국제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 : 준비물, 신청방법, 소요시간
2024.03.25 - [생활팁] - 폐가전 무료수거 이용 방법
'생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급하게 여권번호 조회 방법 (카카오톡) (0) 2024.05.18 여성기업확인서 신청방법, 소요 기간 및 혜택 총정리 (0) 2024.05.17 [병원 신분증 의무화]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받자 (0) 2024.05.05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대상 및 저렴하게 접종하는 방법 (0) 2024.04.17 2024년 총선 사전투표 날짜, 시간, 선거일정 (0) 2024.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