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을, 겨울은 날이 추워서 간장게장을 먹기에 좋은 계절입니다. 게장은 역시 전라도의 꽃게장이 일품인데요. 오늘은 전북 익산의 꽃게장 맛집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꽃게장뿐만 아니라 홍어 삼합과 함께 나오는 밑반찬이 모두 맛있는 백인숙 꽃게장을 추천해 드립니다.
백인숙 꽃게장은 오전 10시 30분부터 저녁 9시 30분까지 영업하며, 매주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 주소 : 전북 익산시 동서로45길 37 1층
▶ 영업시간 : 10:30~21:30 (*매주 월요일 휴무)
▶ 주차 : 별도의 주차장은 없으며, 가게 앞 도로에 갓길 주차하셔야 합니다.
추천이유
익산에 워낙 꽃게장 맛집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백인숙 꽃게장은 꽃게장과 홍어삼합이 함께 나오는 세트메뉴가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전라도는 홍어도 워낙 유명하니까 꽃게장과 홍어 중에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이곳에서 두 가지 다 먹어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홍어는 못 먹지만 가족들이 홍어를 좋아하는데요. 가족들은 이 집은 홍어도 참 맛있다며 꽃게장 보다 홍어를 더 많이 먹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사장님이 굉장히 친절하십니다. 저희 가족에게 외지에서 오셨냐고 하시며, 전라도에서 먹는 방법들도 알려주시고, 전라도 인심이라며 다 먹은 반찬을 양껏 더 가져다주기도 하셨습니다.
익산 혹은 익산 주변 도시에 여행을 가신다면 백인숙 꽃게장에 방문하셔서 전라도의 맛과 정을 느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꽃게장과 홍어삼합 세트
꽃게장과 홍어삼합 세트 3~4인분을 주문하면 아래와 같이 한 상차림이 나옵니다.
삼합 2인분에 꽃게 2마리, 그리고 갖은 밑반찬과 된장찌개가 나오고, 공깃밥은 별도입니다. 저희 가족은 반찬이 모두 너무 맛있어서 다들 1.5~2 공기씩 밥을 비웠습니다.
꽃게장
꽃게장+삼합 3~4인분에는 소(小) 짜리 꽃게장 2마리가 나옵니다. 2마리가 나온다길래 먹다가 1마리를 추가할까 했는데, 게가 워낙 실해서 4인이 먹기에 충분했습니다.
게딱지에는 구석구석 알이 차 있어서 밥 반공기도 비빌 수 있었습니다. 게딱지에 밥을 비벼서 테이블에 비치된 김에 싸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게 살이 꽉 차 있고, 내장과 알, 살이 굉장히 고소합니다. 맛있는 간장게장은 보통 살이 달다고 하는데 이 게장은 단 맛뿐만 아니라 버터처럼 고소한 풍미가 아주 진했습니다.
그리고 사장님께서 돼지고기를 게장의 간장에 찍어 먹으라고 알려주셨는데, 간장이 짜지 않고 게 맛이 녹아들어서 달짝지근하고 고소했습니다. 돼지고기를 찍어먹으면 감칠맛이 확 올라오니까 이렇게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홍어삼합
묵은지와 홍어, 돼지고기 수육이 나오는 홍어삼합입니다. 우선 묵은지가 정말 맛있고, 돼지고기도 살코기와 지방의 비율이 적당하고 야들야들하게 삶아져서 맛있습니다.
저는 홍어를 좋아하지 않아서 맛있는 홍어인지 구분할 줄 모르지만, 홍어를 좋아하는 가족의 말에 의하면 덜 삭힌 홍어라서 부드럽고 홍어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도전하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반찬
꽃게장과 삼합 외에도 다양한 반찬이 나오는데, 역시 전라도답게 반찬 하나하나가 신선하고 맛있습니다.
조기를 고추에 조린 반찬은 저는 처음 먹어 봤는데요. 조기가 하나도 비리지 않고 살짝 매콤하면서 짭짤해서 생각지도 못한 밥도둑이었습니다. 저는 솔직히 이거 한 마리만 가지고도 밥 한 공기 다 먹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삭히지 않은 생 홍어 무침도 나왔습니다. 생 홍어라서 냄새가 하나도 나지 않고 홍어의 식감을 즐길 수 있는 매콤 새콤한 반찬이었습니다.
매생이전도 나옵니다. 고소하고 바다향이 은은히 나는 전이었습니다.
된장찌개도 나오는데요. 반찬이 워낙 많아서인지 된장찌개는 많이 짜지 않고 한 숟갈씩 곁들여 먹기 좋았습니다. 역시 된장찌개도 맛있었습니다.
이렇게 메인 메뉴인 게장과 홍어 외에도 여러 가지 반찬이 모두 정갈하고 맛깔스러웠습니다.
메뉴와 가격
꽃게장은 1인분 기준으로 소(小)는 16,000원, 특은 23,000원, 왕특은 32,000원, 대왕 꽃게장은 45,000원입니다. 혼자 방문하신다면 소 꽃게장만으로도 충분히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인 이상 정식메뉴는 꽃게장+삼합 정식과 삼합 정식이 있습니다. 제가 가족과 먹은 꽃게장+삼합 3~4인 정식은 85,000원입니다.
자세한 메뉴는 아래 사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치는 아래 지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11.29 - [생활팁] - 소양강댐 춘천 당일치기 나들이(소울 로스터리 카페 추천)
2023.10.26 - [생활팁] - "청량산" 가을 나들이 가기 좋은 봉화 청량산
2023.11.03 - [생활팁] - "수덕사" 예산 가볼 만한 곳 추천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당 카페] 밀크티와 스콘 맛집 "뚝방길 홍차가게, 뜰" (0) 2023.12.23 [전북 고창 맛집] 아기자기하고 맛있는 브런치 카페 "고창 아르메리아" (1) 2023.12.10 [분당 율동공원 맛집] 진짜 손만두 맛집 "평양손만두" (2) 2023.12.01 분당 판교 맛집 정리 (feat. 한식, 중식, 양식, 카페) (0) 2023.09.09 [잠실 맛집] 최상급 돈까스인데 가격까지 저렴한 "시부야 돈까스" (0) 2023.09.05